167 0 0 0 4 0 3년전 0

엄마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알아간다

엄마의 이름만으로 충분합니다

가난한 시절에 태어난 우리 엄마들은 고단한 삶을 사셨고 치열한 삶의 경쟁도 마다하지 않으셨습니다. 시집살이도 힘이 드셨지만 자녀를 출산하며, 기르고 가르치면서, 행복한 엄마로 사셨을 것입니다. 우리 엄마의 시린 아픔도 기쁜 추억도 모두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순간입니다. ‘우리 엄마’는 강인했으며 행복한 삶을 사셨다고 확신하게 됩니다. ‘엄마’가 있었기에 내가 지금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공감하게 됩니다. ‘여자’는 자신을 돋보이려고 하지만 ‘어머니’는 자식을 돋보이려고 합니다. 어머니의 마음은 한결 같아 그 깊이를 알 수 없고 거친 태풍도 막아주었다는 것을 자식을 낳고 기르며 부모가 되어서야 어머니를 이해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 엄마’ 기적 같은 선물, 이 책을 통해 삶이 ..
가난한 시절에 태어난 우리 엄마들은 고단한 삶을 사셨고 치열한 삶의 경쟁도 마다하지 않으셨습니다. 시집살이도 힘이 드셨지만 자녀를 출산하며, 기르고 가르치면서, 행복한 엄마로 사셨을 것입니다.

우리 엄마의 시린 아픔도 기쁜 추억도 모두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순간입니다. ‘우리 엄마’는 강인했으며 행복한 삶을 사셨다고 확신하게 됩니다. ‘엄마’가 있었기에 내가 지금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공감하게 됩니다.

‘여자’는 자신을 돋보이려고 하지만 ‘어머니’는 자식을 돋보이려고 합니다. 어머니의 마음은 한결 같아 그 깊이를 알 수 없고 거친 태풍도 막아주었다는 것을 자식을 낳고 기르며 부모가 되어서야 어머니를 이해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 엄마’ 기적 같은 선물, 이 책을 통해 삶이 기적이 되는 기쁨을 만나시기 바랍니다. ‘우리 엄마’ 이야기는 우리 어머니의 삶과 깊이 연결되고 가슴 따뜻한 깨달음을 주는 명약이 될 것입니다.」

남궁기순 작가님의 ‘우리엄마’ 책 추천사 일부를 옮겨 적었다.


다른 사람의 엄마 이야기가 뭘 궁금할까?
‘우리 엄마’ 책의 공저자로 제안을 받았을 때 드는 생각이었다.
그러나 그 엄마의 이야기가 나의 엄마의 이야기처럼 공감이 되고, 설령 공감이 되지 않더라도 나의 엄마를 깊이 생각해 보게 되는 것만으로도 누군가에게는 좋은 기회를 주는 의미있는 작업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홀로 힘든 시간을 버티고 아름답게 살아내신, 그리고 살아내고 계신 나의 엄마에게 작은 위로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엄마의 이야기를 글로 적어 내려가며 눈물을 많이 흘렸다.
생각만해도 가슴이 먹먹했다. 이제야 엄마의 마음을 조금 더 깊이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다. 그동안 엄마와 마음 나누는 시간을 많이 갖지 못한 것이 아쉽지만 지금부터 하면 된다.
그래서 감사하다. 엄마가 건강하게 곁에 계셔주셔서 허락된 시간을 즐겁게 행복하게 만들어 갈 수 있으니.

이 글을 읽는 모두에게 엄마가 생각이나 자신 안에 엄마를 꺼내어 표현하는 감동의 시간을 만들게 되길 바란다.
지은이 소개: 백향기


문학박사
유아교육기관운영 24년
한국 아동가족복지학회 이사
한국작가협회

공저:
아동관찰 행동연구(2014)외 9권
리얼 스토리 ‘우리엄마’(2021년)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